인도네시아 소식

  • Home
  • 인도네시아 알기
  • 인도네시아 소식
제목 통계청, 인니 초청 '인구주택 총조사' 교육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9-07-22 08:46

통계청은 1 8일~21일 사흘 간 인도네시아 통계청 연수단을 초청, 대전 통계센터에서 인구주택 총조사를 교육한다고 18일 밝혔다. 교육은 유엔인구기금(UNFPA) 의뢰로 진행됐다.


인니 연수단은 차장 아디 루막소노(Adi Lumaksono)를 단장으로 고위·중간관리자급 14명, 유엔인구기금 2명이 한국을 찾아왔다.

통계청은 “2014년부터 아시아·태평양지역 인구센서스회의 사무국을 운영하면서 국제기구와 인구통계 협력 사업을 추진해 왔다”면서 “교육도 그 중의 하나”라고 설명했다.

교육은 행정자료를 활용한 등록 센서스와 정보기술(IT)기반 현장조사 등 우리나라의 인구주택총조사 작성 과정 전반에 대한 경험을 전수한다.

또 등록 센서스 도입에 따른 행정자료 입수, 표준화 및 코딩, 자료연계, 자료처리 등에서 겪었던 어려움 및 극복방법을 교육한다.
아울러 등록 센서스에 기반을 둔 표본틀(모집단) 생성방법과 가구조사의 표본추출 및 품질관리에 대해서도 토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장조사를 인터넷, 전화, 태블릿 등을 통해 실시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IT인프라 및 홍보전략 등도 논의한다.

강신욱 통계청장은 “한국의 인구주택총조사 선진기법 전수로 인도네시아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향후 국제인구통계 협력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