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원 소개About Center

공지/이벤트

  • Home
  • 문화원 소개
  • 공지/이벤트
제목 한-아세안센터 특강 안내
작성자 인도네사아문화원
작성일 16-05-22 10:51

고 교수는 한-아세안센터 초청으로 오는 6월 20일(월) 오후 6시 30분부터 "문학텍스트로 동남아사회문화 읽기: 쁘라무디아의 소설과 인도네시아"라는 주제의 특강을 합니다. 

 

쁘라무디아(Pramoedya Ananta Toer)는 인도네시아가 낳은 세계적인 소설가입니다.  네덜란드의 저명한 인도네시아 문학 연구가인 떼우(A. Teeuw)는 쁘라무디아를 일러 ‘한 세대에 한 번 아니 백년에 한 번 나올 수 있는 작가‘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쁘라무디아는 말레이-인도네시아어권 문학의 대표작가로서 그의 작품은 세계 대부분의 주요 언어로 번역, 소개되었습니다. 쁘라무디아는 1980년 이래 노벨 문학상 후보에 계속 지명되었으며 1986년에는 최종후보에 오른 바 있습니다. 그의 문학이 돋보이는 것은 그의 탁월한 문학성과 아울러 꿈(wunschtraum)과 현실 사이의 간극을 줄이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는 그의 작가정신 때문입니다. 모든 작가는 시대의 아들이며 그래서 작가란 시대 조류 및 자신이 속한 계층과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다는 루카치의 주장과 같이 쁘라무디아는 인도네시아의 역사와 당대의 사회상에 깊은 관심을 보인 작가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그는 81년의 삶 중에서 17년 반을 감옥에서 보내야 했습니다. 쁘라무디아 서거 10주년을 맞이하여 그의 소설에 드러나 있는 인도네시아의 민족주의 운동, 자바의 전통사회, 관료주의, 여성의 이미지 등 인도네시아의 사회 및 문화와 관련된 주제들을 분석해봅니다.

 

참가를 원하시는 분은 한-아세안센터 사이트(www.aseankorea.org)에 접속하여 참가신청을 해야 합니다.

바로가기